고려정밀공업(주) - 자동화·첨단화 지원사업
작성일자
2017-12-22 14:44조회수
234구분선택
경상남도 창원에 위치한 고려정밀공업주식회사는 지난 1976년 설립돼 자동차 부품, 산업설비 부품, 방위산업 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는 기계부품 및 단조금형 전문업체다. 고려정밀공업주식회사는 정밀가공 및 단조금형 제작 인프라를 바탕으로 자동차 부품용 단조금형 제품을 비롯해 해양플랜트, 항공우주방위산업, 발전산업에 소비되는 기계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현대위아, 두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셰플러코리아 등이 주요 클라이언트이며, 2015년 서울사무소를 개소하고 해외수출을 위한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고려정밀공업주식회사의 주요 제품 생산공정 중 하나인 단조금형공정은 <모재 → 금형 → 열박음 → 최종 마무리 → 검사>의 과정을 거쳐 진행 된다. 이 중 열박음공정은 가장 중요한 공정 중 하나로 일종의 조립공정이라 할 수 있다. 열박음공정은 가열된 하우징에 금형을 박음 처리하는 작업으로 금형 제품의 수명을 높이고 품질을 향상 시키기 위한 핵심 공정이다. 현재 고려정밀공업주식회사의 열박음공정은 수작업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작업자들이 가열로의 높은 온도 (400~500도 내외)에서 가열된 하우징을 수작업을 통해 프레스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재해발생의 위험에 노출돼 있을 뿐 아니라 가열로에서 하우징을 가열하는 온도와 가열 시간 및 열박음에 필요한 프레스 압력 등에 대한 작업 표준화가 이뤄지지 않아 숙련공의 작업 노하우에만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열박음공정에 첨단화,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롤러다이스 자동 정밀 열박음 설비는 코어 홀더에 모재를 로딩해 프레스 압력을 통해 열박음을 정밀하게 진행하며, V-Block과 Clamp의 유기적인 자동 작동을 통해 작업이 용이하도록 푸쉬해주는 장치다.
1) SKD 및 초경을 Core Holder에 로딩 → 2) 가열로에서 400~500도(부품 크기에 따라 온도변화)로 가열한 모재(Housing)를 유압프레스 지그로 이동 → 3) Press Push Button On → 4) Housing Clamp (실린더 사용) → 5) Press 하강 (일정시간 정지) 후 상승 → 6) Housing Unclamp → 7) V-Block Push-Housing Assembly Unloading → 8) V-Block 원위치 → 9) 1 Cycle.
자동화 첨단화 시스템 도입을 통해 공정 간 생산 흐름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개선함으로써 열박음공정의 정밀도와 생산성을 높여 금형제품의 수명 안정성과 규모 있는 계획생산이 가능해진 것이 큰 효과로 손꼽힌다. 이를 통해 제품 품질향상과 안정적인 품질관리가 가능해 졌으며 동시에 위험요인이 높은 작업환경 개선을 통해 안전재해 예방률을 크게 향상 시킨 점 역시 의미 있는 성과로 분석된다.
* 사업기간 : 2015. 07. 01 ~ 2016. 01. 31
* 파트너사 : 월드하이텍(주)
<출처 : 2015 뿌리기업 자동화·첨단화 지원사업 성과사례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