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창파워텍 - 자동화·첨단화 지원사업
작성일자
2017-12-22 15:34조회수
276구분선택
지난 1998년 창립한 (주)유창파워텍은 소성가공과 용접 및 접합 등의 공정을 통해 스틸휠 디스크, 차체부품 등 자동차 부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다. 본사(성암공장)에서는 승용차용 스틸휠 디스크를 다관절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 프레스 라인에서 생산 중이며, 2014년 새롭게 인수한 여천 제2공장에서는 주로 1톤 포터 차체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여천 제2공장의 텐덤 프레스 라인은 총 3개의 라인이 있는데 그동안은 모든 라인이 수동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이로 인해 작업자의 실수로 인한 제품 불량, 피로도 누적으로 생산성 저하, 안전사고 발생 위험 등의 문제점이 노출됐고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지 않을 경우 장기적으로는 고객사에 대한 대외 신뢰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여천공장의 3개 프레스 라인 중 1개 라인에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신규 수주한 현대자동차의 산타페 차종 부품 생산에 적용하게 됐다.
텐덤 프레스 공정의 연속화를 위한 다축 단동 로봇 자동화
다축 단동 로봇을 활용해 프레스 5단계 전 공정에 걸쳐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프레스 공정을 거쳐 생산되는 제품은 일반적으로 <원자재 샤링 - 프레스 - 검사 - 적재 - 출하>의 과정을 거친다. 이 중 프레스 과정은 통상 5단계를 거쳐 진행되는데 다축 단동 로봇을 이용해 프레스 5단계 공정을 연속 자동화 시스템화 하였다.
자동화 시스템 도입에 따라 유휴인원 전환배치를 통해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이번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통해 5개 공정 양방향 자동화가 실현돼 2~3개 공정 제품 2종을 동시에 생산 가능한 라인으로 업그레이드 해 상당한 생산성 향상 효과를 보았다. 그동안 노동집약적 구조의 생산라인을 기술집약적 구조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며 이를 통해 기업이미지 제고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 사업기간 : 2015. 05. 01 ~ 2016. 02. 28
* 파트너사 : (주)3PR&T
<출처 : 2015 뿌리기업 자동화·첨단화 지원사업 성과사례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