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월드튜브 - 자동화·첨단화 지원사업

  • 작성일자

    2017-12-22 16:14
  • 조회수

    269
  • 구분선택

 


지난 1998년 설립돼 중장비용 유압배관파이프로 시작해 현재는 선박의 엔진에 들어가는 엔진오일과 유압워터파이프 등 유압배관 파이프와 엔진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주식회사 월드튜브.
월드튜브의 주요 생산품인 선박 및 유압배관 파이프의 경우 현재 용접과정을 수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선박 및 유압배관 파이프 생산과정에서는 벤딩, 취부, 용접의 세 가지 공정이 가장 중요한데 월드튜브에서는 3대 핵심 공정 중 벤딩과 취부공정에는 이미 자동화가 도입돼 있는 반면, 용접은 공정의 특성상 자동화가 쉽지 않아 수작업으로 진행해 왔다.


특히 월드튜브의 용접방식은 일반적인 전기용접이 아닌 아르곤이나 CO2를 이용한 특수용접이기 때문에 높은 기능과 주의도가 요구된다. 그동안 수작업으로 용접을 진행해 옴에 따라 기능인력의 숙련도에 따른 품질의 편차 문제와 함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보완이 요구돼 왔다. 이와 같은 문제점 개선을 위해 수직 다관절 로봇을 이용한 용접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수직 다관절 로봇을 이용한 용접공정 자동화 시스템 구축

 

용접과정에 수직 다관절 로봇을 도입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저압 파이프류 적용을 위한 수평Type과 고압 소구경 파이프류 적용을 위한 수직Type의 두 가지 시스템을 구축했다. CO2 용접 자동화 시스템은 Φ20mm이상 ~Φ114mm이하 규격으로 저압파이프류에 적용된다. 소구경 용접 자동화 시스템은 Φ20mm이하 규격으로 고압 소구경 파이프류에 적용된다.

 

 

성과 및 기대효과

 

(주)월드튜브는 자동화 구축 사업을 통해 기존 작업환경을 개선해 보다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고 해외 수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자동화 시스템 도입이 쉽지 않아 보였던 용접분야 자동화를 통해 생산과정 전반에 걸친 자동화 시스템 구축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으며, 제품불량률을 크게 감소시켜 기업이미지 개선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 사업기간 : 2015. 06. 05 ~ 2015. 12. 31
* 파트너사 : 나이스툴

 

<출처 : 2015 뿌리기업 자동화·첨단화 지원사업 성과사례집>